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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졸업성과 | 예비의학 | 기초의학 | 임상의학 | 임상실습 | 졸업후 |
|---|---|---|---|---|---|
| 인간의 이해(H) | 1. 인간의 생명현상을 관찰하며, 이를 통해 인간 행동의 사회적, 문화적 맥락을 이해할 수 있다. | 1. 인간의 생로병사 과정을 학습하며, 이 과정에서 겪는 정서적 변화를 자신의 감정과 비교하여 분석하고 유추하는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 | 1. 임상 상황에서 환자의 권리와 안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환자나 가족이 겪는 정서적 경험을 파악할 수 있다. | 1. 임상 환경에서 환자의 상황과 맥락을 공감하며,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적절한 의사소통과 진료를 수행할 수 있다. | 1. 환자의 건강을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정확한 진단과 치료 계획을 수립하여 환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의사소통을 통해 전문적인 치료를 제공할 수 있다. |
| 자기 주도 학습(A) | 2. 자신의 학습 태도를 평가하고 선호하는 학습 스타일을 이해함으로써 학습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2. 기초의학 지식을 효과적으로 습득하기 위해 개인적인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자체적으로 수립할 수 있다. | 2. 임상 문제를 독립적으로 식별하고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며, 이 과정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 | 2. 임상실습 중 관찰과 성찰을 통해 직면한 임상적 문제에 대한 개인적인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학습 전략을 개발하여 그 결과를 반영할 수 있다. | 2. 자기 주도 학습을 통해 학습 태도를 지속해서 평가하고, 임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탐색하여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개발하며, 의사로서 지속적인 자기 성찰을 통해 평생학습을 실천할 수 있다. |
| 의과학연구(R) | 3. 의과학 연구의 기본 요소와 실험 기법을 이해하며, 과학적 사고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 3. 의과학 분야의 기본 연구 방법론을 습득하고, 연구 결과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다. | 3. 연구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근거
중심으로 평가하는
기술을 이해하고, 임상
연구에 적용할 수
있다. 4. 연구윤리의 기본 원칙을 학습하고, 연구 활동에 적용할 수 있다. |
3. 필요한 의학 정보를 근거 중심으로 탐색하고 분석하여, 임상 의사 결정 과정에 반영할 수 있다. | 3. 의과학 연구 기초와 근거 중심의 분석을 통해 임상 의사 결정을 정확하고 윤리적으로 내릴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을 개발할 수 있다. |
| 진료(M) | 4. 생명의 기본 원리를 설명하는 자연과학적 지식과 의학적 사고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 4. 인체의 정상 구조와 생리적 기능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병리적 상태와 결과를 연결하여 해석할 수 있다. | 5 정보수집, 신체 진찰, 임상 추론, 환자교육 및 진단/치료 계획의 공유를 포함하여 임상 문제해결에 필요한 핵심 술기를 수행할 수 있다. | 4. 모의 환자 또는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진료에 참여하고, 필요한 의료 기술을 수행하며, 의무기록의 작성을 통해 임상 경험에 적용하여 실천할 수 있다 | 4. 자연과학적 지식과 인체의 정상 구조 및 기능 이해를 바탕으로 진료에 필요한 정보수집, 신체 진찰, 임상 추론 및 환자교육을 수행하고, 실제 환자 대상으로 필요한 의료 기술을 적용하여 진단과 치료 계획을 효과적으로 공유하며 진료를 실천할 수 있다. |
| 개방성(O) | 5. 타인에 대한 개방적 자세를 취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배양하며, 차별에 대해 인식하고 반응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5. 환자와 의사 사이
관계의 특성을
이해하고, 의사소통의
중요 요소를 파악하여
환자 중심적 태도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6. 자기 생각과 감정을 경청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개발하며, 타인의 의견에 개방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
6. 공유의사결정
과정에서 필요한 핵심
요소를 배우고, 환자의
의견과 선호를
존중하며 사려 깊은
태도로 소통할 수
있다. 7. 환자 중심의 대화 기법을 이해하고, 진료에서 환자의 관점에서 반영할 수 있다. |
5. 실제 임상 환경에서 환자 중심의 대화를 시연하고, 이를 통해 환자의 요구와 기대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존중을 바탕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 5. 환자 중심의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개방적 자세로 환자의 요구와 선호를 깊이 이해하며 공유의사결정을 통해 진료의 질을 향상시킬수 있다. |
| 팀워크(N) | 6.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팀원과 리더의 역할 및 책무를 이해하고, 사회 유지와 발전에 필요한 협력적 관계를 맺을 수 있다. | 7. 보건의료 환경에서 의사의 사회적 책무와 리더십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의료팀 내에서의 자신의 역할을 평가할 수 있다. | 8.팀 구성과 팀 활동을 경험하면서 효과적인 팀워크의 요소를 실제로 이해하고, 임상 및 공공 보건의료 시스템 내에서 문제해결에 필요한 협력적 관계를 맺을 수 있다. | 6. 임상 현장에서 팀
활동을 관찰하고
참여하며, 보건의료
직군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7. 팀 내에서 긍정적이고 지지적인 조직문화를 경험하며, 민주적 리더십과 효과적인 팔로워십을 수행할 수 있다. |
6. 팀워크와 리더십을 활용하여 의료팀 내에서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여 의료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사회참여(Y) | 7. 다양한 사회 체험을 통해 공동체와의 연결성을 강화하고, 사회적 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8. 보건의료가 사회 시스템 내에서 어떻게 기능하는지 이해하며, 의료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적인 결정 근거와 의료를 정의할 수 있다. | 9. 다양한 임상 상황에서 보건의료 문제를 분석하고, 공동체 중심의 문제해결 접근법을 익히며, 사회적 책무에 부합하고 윤리적인 전문직업성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 8. 실제 임상 현장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및
시스템 문제를 직접
탐색하고 분석하여,
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의료정의와 사회적
책무에 부합하는
의사결정과 윤리적 직무수행
및 연구
활동을 관찰하거나
참여할
수 있다. 9. 환자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 안전을 증진하고 의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다.. |
7. 의사로서 전문직업성을 갖추고 지역사회의 보건의료 문제를 윤리적 원칙에 따라 해결하며, 사회적 책무에 참여하고 환자 안전과 의료 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