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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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성과 예비의학 기초의학 임상의학 임상실습 졸업후
인간의 이해(H) 1. 인간의 생명현상을 관찰하며, 이를 통해 인간 행동의 사회적, 문화적 맥락을 이해할 수 있다. 1. 인간의 생로병사 과정을 학습하며, 이 과정에서 겪는 정서적 변화를 자신의 감정과 비교하여 분석하고 유추하는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 1. 임상 상황에서 환자의 권리와 안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환자나 가족이 겪는 정서적 경험을 파악할 수 있다. 1. 임상 환경에서 환자의 상황과 맥락을 공감하며,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적절한 의사소통과 진료를 수행할 수 있다. 1. 환자의 건강을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정확한 진단과 치료 계획을 수립하여 환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의사소통을 통해 전문적인 치료를 제공할 수 있다.
자기 주도 학습(A) 2. 자신의 학습 태도를 평가하고 선호하는 학습 스타일을 이해함으로써 학습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초의학 지식을 효과적으로 습득하기 위해 개인적인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자체적으로 수립할 수 있다. 2. 임상 문제를 독립적으로 식별하고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며, 이 과정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 2. 임상실습 중 관찰과 성찰을 통해 직면한 임상적 문제에 대한 개인적인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학습 전략을 개발하여 그 결과를 반영할 수 있다. 2. 자기 주도 학습을 통해 학습 태도를 지속해서 평가하고, 임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탐색하여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개발하며, 의사로서 지속적인 자기 성찰을 통해 평생학습을 실천할 수 있다.
의과학연구(R) 3. 의과학 연구의 기본 요소와 실험 기법을 이해하며, 과학적 사고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3. 의과학 분야의 기본 연구 방법론을 습득하고, 연구 결과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다. 3. 연구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근거 중심으로 평가하는 기술을 이해하고, 임상 연구에 적용할 수 있다.
4. 연구윤리의 기본 원칙을 학습하고, 연구 활동에 적용할 수 있다.
3. 필요한 의학 정보를 근거 중심으로 탐색하고 분석하여, 임상 의사 결정 과정에 반영할 수 있다. 3. 의과학 연구 기초와 근거 중심의 분석을 통해 임상 의사 결정을 정확하고 윤리적으로 내릴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을 개발할 수 있다.
진료(M) 4. 생명의 기본 원리를 설명하는 자연과학적 지식과 의학적 사고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4. 인체의 정상 구조와 생리적 기능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병리적 상태와 결과를 연결하여 해석할 수 있다. 5 정보수집, 신체 진찰, 임상 추론, 환자교육 및 진단/치료 계획의 공유를 포함하여 임상 문제해결에 필요한 핵심 술기를 수행할 수 있다. 4. 모의 환자 또는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진료에 참여하고, 필요한 의료 기술을 수행하며, 의무기록의 작성을 통해 임상 경험에 적용하여 실천할 수 있다 4. 자연과학적 지식과 인체의 정상 구조 및 기능 이해를 바탕으로 진료에 필요한 정보수집, 신체 진찰, 임상 추론 및 환자교육을 수행하고, 실제 환자 대상으로 필요한 의료 기술을 적용하여 진단과 치료 계획을 효과적으로 공유하며 진료를 실천할 수 있다.
개방성(O) 5. 타인에 대한 개방적 자세를 취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배양하며, 차별에 대해 인식하고 반응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5. 환자와 의사 사이 관계의 특성을 이해하고, 의사소통의 중요 요소를 파악하여 환자 중심적 태도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6. 자기 생각과 감정을 경청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개발하며, 타인의 의견에 개방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6. 공유의사결정 과정에서 필요한 핵심 요소를 배우고, 환자의 의견과 선호를 존중하며 사려 깊은 태도로 소통할 수 있다.
7. 환자 중심의 대화 기법을 이해하고, 진료에서 환자의 관점에서 반영할 수 있다.
5. 실제 임상 환경에서 환자 중심의 대화를 시연하고, 이를 통해 환자의 요구와 기대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존중을 바탕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5. 환자 중심의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개방적 자세로 환자의 요구와 선호를 깊이 이해하며 공유의사결정을 통해 진료의 질을 향상시킬수 있다.
팀워크(N) 6.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팀원과 리더의 역할 및 책무를 이해하고, 사회 유지와 발전에 필요한 협력적 관계를 맺을 수 있다. 7. 보건의료 환경에서 의사의 사회적 책무와 리더십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의료팀 내에서의 자신의 역할을 평가할 수 있다. 8.팀 구성과 팀 활동을 경험하면서 효과적인 팀워크의 요소를 실제로 이해하고, 임상 및 공공 보건의료 시스템 내에서 문제해결에 필요한 협력적 관계를 맺을 수 있다. 6. 임상 현장에서 팀 활동을 관찰하고 참여하며, 보건의료 직군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7. 팀 내에서 긍정적이고 지지적인 조직문화를 경험하며, 민주적 리더십과 효과적인 팔로워십을 수행할 수 있다.
6. 팀워크와 리더십을 활용하여 의료팀 내에서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여 의료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사회참여(Y) 7. 다양한 사회 체험을 통해 공동체와의 연결성을 강화하고, 사회적 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8. 보건의료가 사회 시스템 내에서 어떻게 기능하는지 이해하며, 의료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적인 결정 근거와 의료를 정의할 수 있다. 9. 다양한 임상 상황에서 보건의료 문제를 분석하고, 공동체 중심의 문제해결 접근법을 익히며, 사회적 책무에 부합하고 윤리적인 전문직업성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8. 실제 임상 현장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및 시스템 문제를 직접 탐색하고 분석하여, 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의료정의와 사회적 책무에 부합하는 의사결정과 윤리적 직무수행 및 연구 활동을 관찰하거나 참여할 수 있다.
9. 환자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 안전을 증진하고 의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다..
7. 의사로서 전문직업성을 갖추고 지역사회의 보건의료 문제를 윤리적 원칙에 따라 해결하며, 사회적 책무에 참여하고 환자 안전과 의료 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