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개

질병과 고통을 넘어, 사람 그리고 사회와 조화를 이루는 진정한 환자중심의료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미션, 교육목표

의과대학 교육목표 조화로운 의료인 양성

의과대학은 3가지 인재상을(교양인, 전문인, 봉사인)
의과대학이 추구하는 의료인의 영역으로 연결하고 있다.
또한 의료 및 의학영역에서 이러한 3가지 인재의 모습이 종합적으로 실현될 때, 그 구체적인 모습을 ‘조화로운 의료인‘ 이라고 규정하였다.
조화로운 의료인이란 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시대와 인류에 기여할 수 있는 의료인의 관점에서 통찰하여, 지도자가 필요할 때는 리더십을 발휘하고,
구성원이 필요할 때는 언제든지 필요한 팀워크를 발휘할 수 있는 인재 즉 주변과 더불어 살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의료인을 말한다.
교육목표로서 ‘조화로운 의료인 양성‘ 이라는 궁극적 목표 아래
3가지 구체적인 인재의 모습을 설정하고 있다.
1) 내연과 외면의 조화를 이루는 교양인 (Cultured Doctor)
2) 환자, 동료와 조화로운 전문인 (Competent Doctor)
3) 인류와 사회 안에서 조화를 이루는 봉사인 (Collaborative Doctor)
교육목적 교육목표
교양인(Cultured Doctor) 인간에 대한 근원적 의미와 사회적 존재로서의 의미에 대해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의 외연과 내연의 조화를 이룰 수 있게 자기성찰의 태도와 평생학습의 능력을 함양한다.
전문인(Competent Doctor) 다양한 임상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환자 중심적인 의료를 계획하고 실천 할 수 있도록(조화로운 환자 의사관계) 체계적인 진료 능력, 과학적 사고와 창의적 시각, 환자중심적 의사소통을 함양한다.
봉사인(Collaborative Doctor) 인류와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보건의료체계 전반을 이해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윤리적, 합리적, 정의로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조직문화 및 민주적인 구성체의 역할을 습득한다.

교육 이념

: 조화로운 인재

본교의 건학 이념인 의와 참의 정신을 바탕으로 의학의 과학적, 사회적 진리를 탐구하고 실용적 전문인으로서 전문 지식과 술기능력을 배양하여 국민의 건강과 인류 보건의료에 기여하는 조화로운 인재 양성을 의미

교육 목적

: 조화로운 의료인

의와 참의 정신을 바탕으로 의료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교양과 의학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기술능력을 기르고 국민건강과 인류보건의료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적이고 실천적인 세계관을 지닌 조화로운 의료인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교육 목적을 구현하기 위한 3가지 인재상 (교양인, 전문인, 봉사인)으로 교육목표를 구체화